본문 바로가기

나도 배워가는 재테크 이야기

좋은 의사와 건강한 병원에 투자하는 금융 플랫폼 모우다


안녕하세요, 알라몰라입니다~! 


점심은 맛있게 드시고 계신가요? 저는 오늘 이상하게 속이 좀 답답하고 입맛이 없어서 이따 14시에 밥을 먹거나 아니면 그냥 굶으려고 합니다. 명치가 답답하고 목에 뭐가 막힌게 식도염인가? 그런 거라고 하던데. 예전에는 안그랬는데 한 달 전부터인가 그런 것 같더라고요. 아무튼 모두 몸 관리 잘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금융 플랫폼 모우다(MOUDA)는 국내 유일의 메디컬 전문 P2P 플랫폼입니다. 모우다는 2016년 9월에 설립하였으며 2016년 10월에 모우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출시 하였고 2016년 12월 NH농협은행, 한국P2P금융협회와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2017년 누적대출액 50억원을 달성하였고 2018년도 6월 병원 검색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누적대출액 100억원 달성하였습니다. 

2019년도 1월에는 원리금수취권을 거래 할 수 있는 거래소 '모우다다켓'을 오픈하였습니다. 3월에는 기존에 가입되어 있던 P2P금융협에서 탈퇴하여 렌딧, 8퍼센트, 판펀딩,펀다 등이 속해 있는 '마켓플레이스금융협의회'에 가입하였습니다. 그리고 2019년 3월에 투자자 보호 제도인 '메디세이프'를 도입하였으며 4월에는 농협은행과, 블록체인 기반 P2P원리금 수취권 증서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누적대출액 300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금융 플랫폼 모우다는 과학적인 분석을 통하여 건강하고 안정적인 병원에 투자자들이 믿고 투자 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메디컬 전문 P2P금융 폴랫폼입니다. 또한 다양한 데이터와 분석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보건의료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닥터맵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금융 플랫폼 모우다의 투자 화면입니다. 국내 유일의 메디컬 전문 P2P플랫폼 이기 때문에 병원을 기반으로 상품이 이루어져 있으며 가끔 약국도 있습니다. 병원,약국 모두 '카드매출신탁'을 상환재원으로 하고 있으며 그밖에도 동산담보, 준공자금, 의료법인, 개인신용, 사업자신용 등 다양하게 구성되 있습니다. 





금융 플랫폼 모우다의 투자 화면입니다. 개인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무척 깔끔하게 정보가 나열되어 있어 투자자들이 한눈에 정보를 파악하기 쉬운 것으로 생각 됩니다. 



가장 상단에는 상품번호, 투자오픈 시간, 그 다음으로는 모집금액, 만기, 연수익률, KCB등급, 상환방식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모우다의 투자자를 위한 안정장치인 메디세이프 적용 상품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금융 플랫폼 모우다의 다음 정보를 보면 제일 먼저 병원의 사진을 보실 수 있으며 모우다에서는 이 병원에 대하여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투자포인트와 병원의 개요, 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의 나이대, KCB등급,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을 알려주며 기존 거래내역도 볼 수 있습니다. 상환재원은 '병원 카드 매출신탁'이며 모두아에서 직접 확인하고 인증된 확인서류등에 대한 목록이 나옵니다. 



상환재원이 '병원 카드 매출신탁' 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이 병원이 어느정도 수익이 나는지 궁굼해 하기 때문에 최근 1년간의 월별 카드 추이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2019년 2월부터 정보가 나오는데 대략 7,500만원 정도에서 우상향을 하고 있다가 2020년 1월에 조금 매출이 내려 간 것 같습니다. 가장 마지막 매출인 2020년 1월은 약 2억 정도의 카드 매출이 발생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또한 신영정보도 매출과 마찬가지로 그래프 형식으로 볼 수 있는데 19년도 9월까지 4등급을 유지하다가 이후 5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세정보에서는 원장의 나이, 성별, 전공, 운영기간, 연매출, 연수익, 병원 규모등이 나와 있습니다. 우측에는 대출 정보가 나와 있으며 모우다 뿐 아니라 은행 신용, 보증서대출, 캐피탈등의 대출 내역이 나와 있습니다.





금융 플랫폼 모우다에서 투자자들을 보호 할 수 있도록 만든 장치인 '메디세이프'입니다. 메디세이프는 투자상품에서 90일이상 연체가 발생될시 투자원금 90%까지 메디세이프 적립금 내에서 투자자에게 우선 지급을 하는 방식입니다. 



모우다에서 메디세이프가 발생된 비율은 전체 투자 금액에 0.6%정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모우다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모우다마켓입니다. 기존 투자자가 본인의 원리금수취권을 사고 팔 수 있으며 채권을 판매했을 경우 플랫폼 이용료 2%차감 되며 채권을 구매하는 경우 모우다 포인트 1%를 지급 하여줍니다. 


메디컬을 기반으로 중수익, 중단기, 혼합 상환 방식의 상품을 구성되어 있는 개성 넘치는 모우다

P2P 투자는 투자원금과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때문에 투자를 하신다면 충분히 고려해보시고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2020/02/26 - [나도 배워가는 재테크 이야기] - 투명한 종합 핀테크 플랫폼, 데일리펀딩을 소개합니다.

2020/02/25 - [나도 배워가는 재테크 이야기] - 자동투자와 세이프플랜 원클릭으로 유명한 금융기업 펀다(FUN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