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도 배워가는 재테크 이야기

소액투자로도 안전한 부동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론포인트



안녕하세요. 알라몰라입니다~!! 또 다른 한 주가 시작 하였고 3월을 첫 평일입니다! 뉴스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한 안좋은 소식들이 계속 진행이 되고 있네요. 제가 근무하고 있는 곳도 주말사이에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되어서 조금 걱정입니다. 그래도 나아질거라는 기대를 하면서 오늘도 이렇게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곳은 '소액투자로도 안전한 부동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론포인트" 입니다. 론포인트는 2016년 10월에 정식 오픈을 하였으며 11월부터 상품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론포인트는 2016년 11월 상품 오픈 이후에 2019년 3월에 누적매출액 1,000억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PF 상품에 비해 대출 금액이 적은 부동산 NPL 상품으로만 1,000억원을 달성 하였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을 위하여 부동산 및 NPL 관련 강의를 진행하였는데 현재는 운영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소액투자로도 안전한 부동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론포인트는 부동산, NPL 전무가들이 투자 상품을 심사하여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수년간 쌓아온 평가시스템에 의하여 평가등급을 산정 후 추가로 채건매입보증회사의 담보평가 시스템을 거쳐 이중으로 안정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매읍보증회사 대출채권에 대한 매입약정계약을 함께 체결하여 투자자들의 안정성을 높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론포인트 리스크 관리팀에는 웰컴페이먼츠, 지지옥션, ALTong(알통),론포인트의 전문가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역할은 나라에서 P2P가이드라인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이며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불안해 하는 투자자들이 있겠지만 인터넷금융기관으로 검증된 웰컴페이먼트와 함께 서비스를 제공하며, 부동산경매전문 업체인 지지옥션과 협약하여 지지옥션의 빅 데이터를 활용 리스크 관리로 투자자 보호 시스템을 보완하였습니다. 



론포인트는 다른 P2P업체와 다르게 자금관리는 인터넷금융기관에 위탁하고, 담보상품을 론포인트 리스크 관리팀과 협약기관인 지지옥션의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관리함으로써 투자자들의 안전장치에 힘을 쓰고있습니다.





론포인트는 현재 누적대출액 약 1510억원이며 대출잔액은 약 224.4억원 입니다. 2016년 11월 첫 상품 오픈이후 현재까지 연체율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대신 NPL 매각을 한 금액이 96억원이 있습니다.

평균 수익율은 14.31% 상환율은 85.12% 재 투자율은 75.7%로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면 소액투자로도 안전한 부동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론포인트로 인정을 받고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론포인트에서 투자를 모집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크게 동산, 부동산, 채권 3가지가 있는데요. 동산은 목록에는 있지만 론포인트는 현재까지 부동산을 전문으로 하고 있기에 동산으로 투자 모집을 한 적은 없습니다. 근저당권담보, 배당금담보, 토지 보상금담보, NPL담보, 우선수익권담보, 질권담보 등이 있습니다.



 

론포인에서 현재 투자중인 상품입니다. 배당금담보로 모집을 하고 있으며 모집 금액은 2억 5천만원 투자기간은 3개월 예상 수익률은 12%로 예정 되어 있습니다.



 

론포엔트의 개인적인 가장 큰 장점은 상품에 대한 설명이 무척 자세하게 나와 있다는 것입니다. 가끔 어떤 업체를 보면 세부 정보를 봐도 의문스럽거나 알 수 없는 내용들이 있는편인데 론포인트의 경우 그런 부분까지 자세하게 나와 있어고 한눈에 봐도 상품에 대하여 이해가기가 용이합니다. 



이러한 부분이 소액투자로도 안전한 부동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론포인트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입니다. 해당 상품은 배당금담보대출로 안정성이 무척 높으며 이미 낙찰되어 잔금 납부만 하면 되는 상태이며 대금 납부 후 3개월 이네 배당되며 론포인트에서 법원으로 직접 배당받아 상환 처리 예정입니다.




소액투자로도 안전한 부동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론포인트의 투자상품 정보와 담보 및 투자자 보호 증비서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안에 있는 복잡한 등기사항을 한눈에 보기 쉽도록 근정당과 질권에 대하여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증빙서류의 경우에는 클릭하게 되시면 등기부등본, 경맹사이트에 올라온 정보, 감정평가서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론포인트에서는 C.P.R ?(Contribution to Provision for Revenue : 수입충당금전입액)라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시스템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쉽게 말하자면 연체가 발생 되었을 경우 최대 2개월까지 론포인트에서 정상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C.P.R이 발동하는 2개월 기간안에 해당 상품을 약정된 채권매입법인에게 매각하여 원리금을 회수후 정상 상환 처리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C.P.R이 적용되어 지급된 금액은 619,090원으로 좋은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결과들이 소액투자로도 안전한 부동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론포인트를 투자자들이 찾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론포인트에서는 2019년 12월 13일 이후의 상품부터 알통을 통하여 개인간의 원리금수치권 거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론포인트뿐만 아니라 알통과 협력되어 있는 다양한 P2P플랫폼의 원리금수취권 거래도 확이해보실수가 있습니다. 오픈형식으로 판매가 가능하며 프리이빗마켓에 경우에는 사전에 거래하기로한 당사자끼리만 거래가 가능하도록 설정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럼 소액투자로도 안전한 부동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론포인트를 주제로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자들에게 론포인트에 대한 신뢰는 무척 높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쭉 이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P2P 투자는 투자원금과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때문에 투자를 하신다면 충분히 고려해보시고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2020/03/01 - [나도 배워가는 재테크 이야기] - 크라우펀딩, 재테크를 준비하다면 안전한 헬로펀딩을 추천!

2020/02/26 - [나도 배워가는 재테크 이야기] - 투명한 종합 핀테크 플랫폼, 데일리펀딩을 소개합니다.